40대 이상 구직자를 위한 차세대 취업 트렌드 파악
40대 이상 구직자들은 경력과 능력이 있으나, 나이문제로 인해 취업한지 오래되지 않은 선배들보다 취업이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의 차세대 취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처한다면, 40대 이상 구직자들도 취업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40대 이상 구직자들을 위한 차세대 취업 트렌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1. 뉴노멀(New Normal) 시대의 차세대 취업 트렌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가 지속되고 있는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서는, 온라인 회의, 비대면 면접, 원격 근무 등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즉, 타인과의 대면이 줄어든 환경에서도 기업의 업무 능력을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디지털 역량을 보유한 인재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40대 이상 구직자들은 이러한 디지털 역량을 보유하기 위해 온라인 강의나 스터디를 통해 스스로를 업그레이드하고, SNS를 활용해 본인의 능력을 홍보해야 한다.
2. 구직 대상층 다양화
최근 기업은 경력만을 기준으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아닌, 인성,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등의 인적 성격도 더욱 중요시하고 있다. 즉, 경력만으로 채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모습과 경험이 있는 40대 이상 구직자들도 기업 채용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의 취업지원제도가 확대됨에 따라, 40대 이상의 구직자들도 취업 지원금, 취업이민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더욱 유리해졌다고 볼 수 있다.
3. 개인 브랜딩의 중요성
최근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개인 브랜딩도 조명을 받고 있다. 개인 브랜딩을 통해 본인의 경력, 능력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홍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높은 희망 연봉을 받거나 구직 활동을 쉽게 할 수 있다. 특히, SNS를 통해 브랜딩을 할 수 있으므로, 40대 이상 구직자들도 SNS를 적극 활용해 본인의 브랜딩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40대 이상 구직자들도 차세대 취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한다면, 취업 성공의 기회를 얼마든지 가질 수 있다. 늘 밝은 마음으로 도전하고, 현재의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 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