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구직자를 위한 이력서 작성 시 핵심 역량 어필 방법
이력서 작성의 중요성
50대 이상 구직자들은 취업 활동을 시작한 지 오래 되어 이력서 작성에 대한 경험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작성한 이력서와 현재 구직하고 있는 분야의 요구사항이 많이 달라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새롭게 작성하는 이력서에서 자신의 핵심 역량을 잘 어필해야 합니다.
핵심 역량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험, 기술, 지식, 인성 등의 모든 요소를 뜻합니다. 이를 어필하여, 구직자로서의 자신감을 높이고, 기업 측의 눈에 띄어 채용에 유리하게 거듭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핵심 역량을 어필하는 법
경력을 중심으로 어필하기
50대 이상 구직자는 이전에 근무한 경력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잘 어필해서 기업 측에서 인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해당 경력에서 어떤 성과를 달성했는지를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언론사에서 10년간 기자로 근무하면서, 여러 기사들이 선정되어 수상한 경험을 가짐” 같은 구체적인 정보를 언급하면, 인상깊게 기억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정보를 통해, 경력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경력을 이용해 직무의 일부분을 수행 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자신의 전문성을 어필하기
50대 이상 구직자들은 이전의 경력을 바탕으로 기술과 지식을 쌓아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분야에서 자신이 수행해온 업무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한 기술과 지식을 강조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10년간 IT회사에서 근무하면서 SQL, JAVA, Python 등 다양한 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래밍 업무 수행”한 경험을 강조하면, 구직하는 분야에서 자신이 경험을 바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업무 경험이 많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계속해서 쌓아왔다는 이야기를 통해서, 업무에 맞는 적합한 인재임을 인식시켜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해결능력을 어필하기
50대 이상 구직자들은 일생애 최초로 “인터넷 검색”을 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랬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작은 규모의 업무에서도 훌륭한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설득력있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수행한 업무 중 어떤 문제에 부딪혔는지를 들고,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분야에서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였을 때, 온,오프라인 어떤 매체를 이용하여 홍보를 해야할 지, 어떤 지역에 중점적으로 홍보해야할 지 등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안정적인 판매 성과를 달성함”과 같이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하면, 구직하는 분야에서도 구체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인식시켜줄 수 있습니다.
결론
50대 이상 구직자들은, 취업 경험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잘 어필해야 계속해서 기업 측의 눈에 띄며, 재취업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이전의 경력과 전문성, 문제해결능력을 중심으로 자신의 핵심 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만약,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면, 이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취업 전문가나 취업 교육 기관에서 공부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