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구직자를 위한 이직 시 경력 어필 방법
50대 이상 구직자들은 경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기가 쉽지 않은 현실을 맞닥뜨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구직자 본인의 경력 어필 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50대 이상 구직자가 이직 시 경력 어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경력 기술만 언급하기
50대 이상 구직자가 이직 시 경력 어필 방법 중 첫 번째로 알아볼 것은 자신의 경력 내용 중에서 지원하는 직무와 꼭 필수적인 연관성이 있는 부분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다른 직무와 경력 사항을 들어봤자 채용 담당자들은 허풍으로 보거나 별로 중요하지 않은 내용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경력에 대한 스토리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지원하는 직무에 필수적인 기술, 역량 등을 가진 내용을 두드러지게 언급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숫자와 사실로 경력 내용을 타당성 있게 표현하기
기억에 남는 업적 이야기를 특정 직무와 연결한 내용으로 작성하면 채용 담당자들이 눈여겨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업적 이야기를 작성할 때 가급적 숫자와 사실적 내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 20% 증가’와 같은 구체적 사실이 더 이해하기 쉽고 타당성 있는 정보입니다.
전 급여 대비의 성장내역 언급하기
지원한 직무와 견주면서, 자신의 급여 성장 내역도 작성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급여와 이전 급여를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채용 담당자들에게 타당한 지원자로 위치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 ‘금전적 보상에 대한 욕심이 많은 본인’ 대신, ‘현재 직무로 인한 스킬 증진으로 인한 금전 성장 필요성이 있음’과 같은 자료 제시를 하면 좀 더 긍정적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인관계와 리더십 경험 내용 정리하기
즉, 이를 통해 중요한 것은 자신의 경력에 대해 좀 더 생각하고, 로직적으로 정리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 때 평가를 받은 일 등 대인관계 관련 사항과 자신이 어떤 리더십 경험을 가지고 있었는지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 대리가 이전부터 담당하던 고객을 인도 받아 15% 이상 해왔다는 것을 제시하고, K 시절에는 부서에서 수석으로 일하며 B 직원을 교육한 경험도 제시하는 등, 본인의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와 열정을 가진 사람으로 인식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직 희망 동기에 대한 전략적 자료 정리
이 조언은 구인 담당자가 현재 급사황에서 ‘이 직원은 우리 회사에서 매우 필요한 직원이 될 것이다.’ 라는 자신감이 생기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아가, 이직 희망 동기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자료 정리를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이 직무를 발전시킬 것인지, 그리고 자신이 어떻게 발전시켜나갈 것인지 등의 정리를 통해 구인 담당자에게 ‘오, 이런 미래를 지향하는 사람이 많이 필요했었는데, 이 사람은 정말 이를 지향하는 사람이다.’ 라는 자신감을 주세요.
최신 업계 동향 및 교육과정과 관련한 학습 지식을 집어넣기
50대 이상의 구직자가 제대로된 학력과 역량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 시장에서 어떤 동향이 있으며, 이를 파악하기 위해 어떤 교육과정을 거칠 수 있는지 등 최신 정보와 개발된 역량들을 언급하여 자신이 최신 정보와 역량을 갖춘 인재임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경력 어필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무리
50대 이상 구직자들은 경력이 엄청 있다는 것도 장점이지만, 지원한 직무와의 맞춤성이 적절하지 않으면 취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된 경력 어필 방법을 배우고,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작성해보세요. 이로 인해, 채용 담당자들의 눈에 띄어서 이직 모멘트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