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구직자를 위한 이력서 작성시 자격증 어필 방법
소개
50대 이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경력과 더불어 자격증 역시 이력서에 어필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격증 어필은 마구잡이로 하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50대 이상 구직자를 위한 이력서 작성시 자격증 어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격증 어필의 필요성
50대 이상 구직자분들이 구직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경력 이력서 외에 자신이 갖고 있는 자격증을 어필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이는 자신의 전문성과 경력에 더해서 일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증거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이직 시장에서 경력보다는 자격증 보유 여부가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따라서 이력서에 자격증을 어필한다면 신입 구직자 보다 더 높은 지위에 있을 수 있는 기업에서 일 할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격증 어필 방법
1. 관련성 있는 자격증을 어필해야 한다
이력서에 자격증을 어필할 때는 관련성 있는 자격증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경리직을 전문으로 하는 분이 자신의 마케팅 자격증을 어필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화학 분석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분이 경영 관리와 관련된 자격증을 어필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자신의 보유 자격증과 관련된 업무와 직무분야를 고려해 어필해야 합니다.
2. 자격증 별 세부 정보를 명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이력서에 자격증의 명칭만 적는 것보다는 그 자격증의 세부 내용들을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회계 관련 자격증일 경우, 취득한 자격증명과 함께 ‘재무제표 분석 및 세무절차 수행’과 같은 세부사항을 함께 작성해 자신의 경력과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3. 자격증 별 몇 단계를 수료했는지 기재하면 좋다
회사에서 자신의 자격증 등급을 확인할 수 있게, 이력서에 자격증 수료 단계를 함께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TOEIC 시험의 경우에는 “800점 이상”, “900점 이상” 과 같이 기재하여 수어로 설명하는 것보다 효과적입니다.
4. 유효기간을 꼭 작성
자격증은 발급한 후,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 이력서에 자격증 발급 일자와 유효기간을 함께 작성하면, 해당 자격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정리
자격증 어필은 구직활동 시, 자신의 전문성과 경력에 본보기를 제공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성 있는 자격증을 잘 고른 뒤, 자격증 별 세부 내용을 명확하게 작성하여 이력서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작성 방법을 통해, 50대 이상 구직자분들은 높은 신뢰도를 가진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더욱 성공적인 취업활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