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소비 데이터와 함께하는 소비패턴 파악
카드 소비는 우리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마트에서 장을 보거나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거나,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거나 여행을 떠나기 위한 예약한다면 카드 지불이 무척 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카드 소비는 어떤 패턴으로 일어나는 걸까요?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카드 소비 데이터와 함께하는 소비 패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카드 소비 데이터란 무엇인가요?
카드 소비 데이터는 업체의 매출, 카드 사용 금액, 매출 건수 등과 같은 정보입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출처에 따라서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국세청에서 발행한 현금영수증 데이터입니다. 두 번째로 카드사에서 발행한 데이터로 빅데이터 프로바이더를 통하여 수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좌이체 기록을 통하여 수집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카드 소비 패턴이란 무엇인가요?
카드 소비 패턴은 고객이 소비하는 방식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소비 습성, 패턴 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가맹점에서는 고객 별로 맞춤형 중요 정보를 주고, 고객 측에서는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아보아 소비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카드 소비 데이터를 이용한 소비패턴 파악
카드 소비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비 패턴을 파악하는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카드 사용 금액을 바탕으로 패턴 파악하기
카드 사용금액은 고객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해당 지역의 문화, 경제력 등에 따라서 고객들의 사용 금액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강남 지역과 동대문 지역을 비교하자면, 강남 지역은 고소득층의 소비가 많이 이루어지는 지역으로 카드 사용 금액도 높겠죠?
2. 카드 사용 건수를 바탕으로 패턴 파악하기
카드 사용 건수도 고객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는 고객이 소비하는 빈도수가 높은 항목을 파악하는 데에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점심을 먹는 횟수가 많은 사람들의 경우, 음식점에서 카드를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3.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분석 도구 이용하기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분석 도구를 이용하면 소비 패턴을 더욱 더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카드사에서는 카드 소비 내역을 시각적으로 나타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고객이 어디에서, 언제, 어떤 상품을 구매하였는지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카드 소비 데이터를 다양하게 분석해보면, 소비자의 선호도나 패턴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더욱 더 개인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 측에서는 자신만의 소비 관리 방식을 찾아보아 소비에 도움이 되는 방식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