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Designer를 이용한 윈도우 프로그램 만들기 기본 개념.

QtDesigner은 파이썬을 이용해 윈도우 프로그램을 만들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Gui프로그램 입니다. 스크립트를 직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프로젝트는 거창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히, 가볍게 생각하고 진행하는 것으로도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끝맺음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이유로 많은 것을 도전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것이 꼭 코딩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저 개인적인 도전에 가까운 것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운동, 공부, 놀이, 요리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을 합니다. 이런 것들을 ‘취미’라고 부르곤 합니다.

파이썬을 이용한 코딩 학습도 ‘취미’의 범주에서 활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윈도우 프로그램’일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2가지의 os 중 하나를 선택해 활용하게 됩니다. 하나는 windows이며, 나머지 하나는 mac입니다.

대표적으로 두가지를 구분하는데,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QtDesigner의 경우 두가지 os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코딩은 기본적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작성한 스크립트는 콘솔에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진행하는 테스트는 짜여진 코드에 오류가 없고, 목표로 했던 기능이 잘 구현되는지 확인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오류가 있다면 당연히 수정을 해야겠죠.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코드들은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개발자는 코드를 변형하면 원하는 기능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 사용자는 기능의 조작을 위해 코딩을 진행할 수 없거나,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이어야 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의 모습도 상관 없습니다. 사용자에게 서비스 혹은 무료 배포를 진행하는 경우라면 프로그램의 모습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QtDesgin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스크립트에 외적인 모습을 입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단순히 코드만을 이용해 외관을 꾸밀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직관적이지 않으며, 개발자의 능숙도에 따라서 결과물에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QtDesigner의 경우 별도의 디자인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PyQt에 인터페이스를 얻은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1차적으로 QtDesigner에서 프로그램의 외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기능을 파이썬 코딩을 통해 진행하면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QtDesigner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은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 QtDesigner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

  1. 우선 QtDesigner을 이용해 프로그램의 외형(layout)을 마련합니다.
  2. 각 기능을 코드로 구현합니다.(class 혹은 def로 기능을 구현합니다.)
  3. 슬롯/시그널을 통해 코드로 구현된 기능을 외형에 연결합니다.
  4. 끝으로 ui를 불러와 최종적인 점검을 합니다.
  5. 📣위 1번과 2번의 순서는 바뀔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몇단계의 과정을 통해 우리는 윈도우 혹은 맥에서 구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꼭 복잡해야만 할까요.

개인적으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복잡하고 멋진 프로그램은 도구를 활용하는 능력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큰 욕심을 부리면 으레 지치기 마련입니다. 아주 가벼운 발걸음으로 한걸음씩 나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Qtextbrower와 Qbutton을 이용해 간단한 입력과 출력 화면을 구성해 보는 것입니다.

만들어 보면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만들고 난 후 실망할 수 있습니다. 이 예제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이 기본이 되는 내용들을 연결하면 자연스럽게 복잡하고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공식 문서를 통해 필요한 부분을 찾아가는 것도 중요한 학습의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QtDesigner 공식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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